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하는 분들이 늘어남에 따라 사용 전 꼭 확인하셔야할 극한 단점들에 대해 말씀드리려합니다. 3사(SK, KT, LGU+)의 통신망을 저렴하게 임대하여 만든 요금제인데요. 통신비를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그와 동시에 몇 가지 단점도 존재합니다. 함께 알뜰폰 요금제 단점 총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뜰폰 요금제 단점 결합할인 부족
저렴한 알뜰폰 요금제 단점 첫번째는 가족결합이나 데이터 쉐어링 등의 혜택을 보기 어려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skt에서는 가족할인을 받는다면 최대 50%까지 받을 수 있는 멤버십할인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또한 kt에서 유무선 결합시에는 최대 월 5000원, LGU는 유무선 결합 시 월 최대 만원까지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알뜰폰 요금제에서는 이와 유사한 혜택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만약 자신이 인터넷이나 tv를 연동할 계획이라면 알뜰폰 보다는 결합할인으로 가격을 아껴보는 것이 좋습니다. KT M 모바일은 KT 인터넷과 결합 시 월 5,000원, 헬로모바일은 LGU 인터넷과 결합 시 월 10,000원의 요금 감면을 제공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SK 가족결합할인 종류 3가지 혜택 최대 50% 받는 법
알뜰폰 요금제 단점 멤버십 혜택 없음
이동 통신 3사에서는 기본적으로 다양한 멤버십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LGU+에서는 U+멤버십으로 편의점 10% 기본, CGV 영화관 입장료 할인, KT에서는 올레멤버십으로 롯데월드 입장료 할인, 롯데리아 쿠폰 등 SKT에서는 T멤버십으로 영화관 입장료 할인, 커피 쿠폰 등의 혜택 등을 받을 수있는데요. 반면 알뜰폰 요금제는 혜택은 거의 없으나 자회사인 SK 7 모바일은 T멤버십을 일부 제공하고 KT M 모바일은 올레멤버십을 일부 제공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혜택도 이동 통신 3사에 비하면 많이 제한적입니다.
알뜰폰 요금제 단점 해외 로밍 불편
세번째 단점은 바로 해외 로밍 시 상품의 제한인데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특히나 해외여행을 자주 즐기고 있는 요즘 상품 제한이 있습니다. 24시간 로밍 센터에 전화해 해외 로밍을 신청할 수 있는 3사에 비해 알뜰폰 요금제는 거의 없습니다.
현재 해외 로밍을 제공하는 알뜰폰은 SK 세븐모바일, KT 엠모바일, 헬로모바일 등의 알뜰폰이 유일하나 비싼데요. 요금제의 경우 하루 9,900~11,000원에 제공하며 최대 300MB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으며 그 이상은 속도가 제한됩니다. 만약 자동으로 로밍을 허용하는 경우 요금 폭탄을 맞을 수 있으니 꼭 확인하셔서 해외출국을 하셔야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인천공항 근처 무료 공영 주차장 5곳 (요금, 택시 전철 거리 팁)
알뜰폰 요금제 단점 삼성페이 교통카드 nfc기능
알뜰폰 요금제 단점은 NFC 기능이 있는 스마트폰과 SIM 카드만 있으면 삼성페이나 애플페이 폰으로 교통카드를 찍을 수가 있는데요. 알뜰폰의 경우 NFC 기능이 없기때문에 요금제 가입 전 휴대폰이 NFC를 지원하는지를 자체적으로 확인하셔야합니다. 기존 3사는 nfc기능이 있는 유심칩을 제공하지만 알뜰폰의 경우에는 기능이 없는 유심칩인 경우가 많기에 꼭 확인해보시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알뜰폰 통신사 별로 NFC 지원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각각의 알뜰폰 모바일 사이트에서 알뜰폰 요금제 선택 시 nfc 지원여부를 확인해보시는 방법밖에 없습니다.